직무 · 삼성전자 / 모든 직무
Q. 삼성전자 ye팀 직무 분류
안녕하세요 저는 삼디 희망하는 학생입니다 단순 궁금해서 현직자분들꼐 여쭤보려 합니다 삼디는 홈페이지 직무소개에 ye팀이 공정기술에 포함된다고 명시되어 있지만 삼전은 딱히 ye팀가 어디에 속해있는지 명시된게 없는거 같아서요 Ye팀이 메모리사업부든 tsp든 대부분의 사업부에 각각 포진되어있을텐데, 직무분류상으로는 공기와 공설 중 어디에 해당하는건가요? 감사합니다
2026.02.28
답변 6
- 황황금파이프삼성전자코부사장 ∙ 채택률 77% ∙일치회사
채택된 답변
안녕하세요 YE직무는 공설과 공기 사이에 위치해 있다고 보시면 되고 양산이관 및 제품 셋업의 임무를 주로 담당하게 됩니다. 본인이 속한 사업부, 맡은 제품에 따라서 팀이 나뉜다고 보시면됩니다.
- PPRO액티브현대트랜시스코전무 ∙ 채택률 100%
채택된 답변
먼저 채택한번 꼭 부탁드립니다!! 좋은 질문입니다. 삼성디스플레이(삼디)는 홈페이지에 YE가 공정기술에 포함된다고 비교적 명확히 써두는 편이지만, 삼성전자 DS는 사업부·라인별로 구조가 조금씩 달라 외부에 명확히 구분해 두지 않는 경우가 많습니다. 일반적으로 YE(Yield Enhancement)는 수율 개선을 담당하는 조직으로, 장비 셋업 중심의 공정기술(공기)보다는 공정 조건 최적화·데이터 분석·불량 원인 규명 쪽에 가깝습니다. 그래서 직무 성격상으로는 공정설계(공설)에 더 근접하다고 보는 경우가 많습니다. 다만 실제로는 사업부 내에서 공기와 긴밀히 협업하며 중간 성격을 띠는 경우도 있어, 지원 시에는 ‘수율 개선·데이터 기반 문제 해결’ 역량을 강조하는 것이 맞습니다.
왕눈이조삼성전자코과장 ∙ 채택률 45% ∙일치회사채택된 답변
공기와 공설의 중간 역활인데 업무적으로 공설쪽에 약간더 비중이 잇다고 생각합니다
- 탁탁기사삼성전자코사장 ∙ 채택률 78% ∙일치회사
채택된 답변
YE는 공정설계에 해당합니다. 반도체연구소 TD (선행개발조직) > 개발실 PA (양산 수율 개발) > 사업부 YE (수율극대화를 통한 양산 최적화) 업무라서 한명이 이 3개조직을 돌기도합니다.. ㅎ 양산 이관하려고... 그래서 공정설계 쪽 입니다~~
- 도도다리쑥국삼성전자코이사 ∙ 채택률 58% ∙일치회사
채택된 답변
YE는 공설입니다. 공기는 모두 기술팀으로 보시면 됩니다.
- 흰흰수염치킨삼성전자코전무 ∙ 채택률 58% ∙일치회사
채택된 답변
안녕하세요. 멘토 흰수염치킨입니다. 공설에 있어요 공기는 공정별로 크게 나뉘고요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네요. ^_^
함께 읽은 질문
Q. 삼성전자DS TSP총괄에 지원하려 하는데 직무가 고민됩니다.
테스트 엔지니어를 희망하는데 둘 중 어느 직무에 지원해야될지 잘 모르겠습니다. 공정기술 vs 평가 및 분석 제가 해온 것 중에 다음 과 같은 활동이 있는데, - 메모리 제품 외의 다른 반도체 IC 개발 제품을 Oscilloscope와 같은 계측 장비로 데이터를 수집하고 테스트 소프트웨어를 이용해 IC 제품의 출력이 정상적으로 측정되는지 테스트 - 데이터 전처리와 여러 테스트 코드 실행하는 전체 과정을 하나의 파이썬 스크립트를 만들어 테스트 자동화 1. 이 경험이 TSP 공정 기술이나 평가 및 분석 직무에 어필을 할 수 있을지 궁금하고, 만약 할 수 있다면 둘 중 어느 직무에 더 핏한지 궁금합니다. 2. S.LSI 사업부의 평가 및 분석 JD에도 test engineering 부분이 있어서 평가 및 분석도 생각이 있는데, 관련 직무에서 종사하시는 현직자 분들의 의견이 궁금합니다.. 2. 만약 TSP 공정기술에 지원할 경우 패키징관련 경험 없이 테스트만 어필해도 될지 궁금합니다
Q. 한국세라믹기술원 vs 이차전지중견기업(반도체소재도 조금함)
안녕하세요. 삼성전자 DS와 SK하이닉스 공정엔지니어를 목표로 하고 있는 4학년 학생입니다. 현재까지의 스펙은 학점 4.0 토스 im3 idec교육 명지대 반도체 공정실습 수료 환경연구소 인턴 2개월 근무 (ICP, GC-MS, TOC, UV-Vis 등 다양한 분석장비 활용 경험) 현재 하계 현장실습으로 한국세라믹기술원과 천보 두 곳에 모두 합격한 상태인데, 어떤 선택이 향후 반도체 공정엔지니어 커리어에 더 도움이 될지 고민되어 질문드립니다. 한국세라믹기술원은 세라믹 소재 응용 연구 직무 천보는 이차전지전해액, 반도체공정용소재 다루는 회사이고 품질관리(QC) 직무입니다. 제 현재 스펙을 고려했을 때, 어떤 경험이 공정엔지니어 직무 지원 및 면접 과정에서 더 긍정적으로 평가될지 궁금합니다.
Q. 삼성전자 회로설계 스펙여부
안녕하세요 현재 3-1 재학중인 전자공학과 학생입니다. 디지털회로설계 직무를 희망하고 있는데 낮은 학벌로도 회로설계직무로 대기업을 갈 수 있을까요 ? -학점(3-1 기준) : 전체) 4.2/4.5 전공) 4.26/4.5 이고, 졸업까지 4.3 이상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 -학벌 : 명상가라인 -경험 : 학부연구생 X , 현재는 학부 수업으로 vivado, fpga보드로 타이머,미니게임, AXI BUS IP설계 후 통신(UART), RISC-V CPU 리눅스 기반 설계 등을 했고 가장 큰 도움이 될 것 같은 경험은 내년 상반기에 학교에서 6개월동안 진행할 디지털설계 kdt교육일 것 같습니다. 이 kdt 교육에서 32nm 기반 ORCA 프로세서, CISC 구조 CPU 및 시스템 통합 설계 프로젝트를 한다고 합니다. 결론 : 만약 제가 최종적으로 대기업 회로설계를 목표한다면 신입으로는 뚫기 불가능할 것 같은데 중소/중견에서 경력을 쌓고 이직을 하는 경우로도 노려볼 수 있을까요?
궁금증이 남았나요?
빠르게 질문하세요.